본문 바로가기
Health

[Health] 간단한 목통증 해결법

by 힐스타관리자 2022. 5. 21.

https://www.youtube.com/watch?v=M_fElzPgPcY 

 

 

목 통증

허리통증과 함께, 목 통증은 병원을 찾게 되는 아주 흔한 원인입니다.

통증은 보통 척추뼈(척추 또는 척추뼈), 이를 지지하는 근육과 인대를 포함한 근골격계, 척추 문제에서 기인한다. 일부 질환은 목 통증만 야기합니다. 다른 질환은 목 및 허리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때때로, 목 통증은 뇌수막염과 같은 근골격계와 관련이 없는 질환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목에 있는 척추를 경추라 합니다다. 경추는 7개의 등뼈(척추뼈)로 구성되어 있고, 이들은 디스크와 연골로 분리되어 있습니다. 경추는 척수를 포함해 척수의 길이를 따라 척추 신경이 척추뼈 사이의 공간을 통해 나타나 전신의 신경들과 연결됩니다. 척수에 가장 가까운 척추 신경의 일부가 척추 신경 뿌리입니다. 목의 근육과 인대가 척추를 지탱합니다.

목 통증은 뼈, 근육, 디스크 또는 인대 손상과 관련이 있을 수 있지만,, 통증이 또한 신경 또는 척수 손상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 척추가 손상될 때 척추 신경 뿌리가 눌려, 팔의 통증, 때때로 쇠약, 무감각, 저림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목 통증의 원인

뒷목 통증을 호소하시는 분들을 보면 대부분 일자목이나 거북목인 경우가 많습니다. 목뼈는 총 7개로 C자 커브를 이루는 것이 정상적인 형태입니다.

C자 커브를 형성함으로써 외부의 충격을 잘 흡수할 수 있고 머리를 잘 받쳐주어 목이 뒤에서 받는 하중을 분산시켜주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하지만 잘못된 자세와 동작을 반복하다 보면 거북목처럼 목을 쭉 뺀 자세를 자연스럽게 취하게 되고 이런 자세가 오랜 시간 유지되면 C자 커브는 일자목이나 거북목, 역C자로 변형이 나타납니다. 목 뼈 배열의 변형은 겉으로 보기에도 좋지 않을뿐더러 목 뒤쪽 근육이 받는 하중이 증가하면서 피로도가 증가하고 외부 충격에도 취약해집니다.

 

목 통증은 어깨통증과 두통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목은 어깨와 연결되어 있어 어깨통증과 같이 나타나는 경우가 흔합니다. 어깨 관절의 문제가 아니고 목과 어깨가 이어지는 상부 승모근 근육의 문제라고 볼 수 있습니다.

평소 나쁜 자세와 생활습관이 몸에 그대로 누적되어 목이 받는 하중이 증가하게 되면 목뼈 주변 근육이 긴장하면서 목통증과 더불어 어깨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목과 어깨가 뭉치면 통증이 유발되기 때문에 스스로 수시로 풀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목 주변 근육이 긴장해 목통증이 있을 때 두통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보통 두통은 스트레스와 피로가 누적되어 생길 수 있는데 이 경우 진통제를 먹으면 해소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목통증과 더불어 나타나는 두통은 경추문제를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경추성 두통은 목뼈 주변 근육들이 긴장하면서 뇌까지의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나타나게 됩니다. 

 

오래된 목통증은 목디스크일 가능성이 높다.

목통증은 충분한 휴식을 취하면 좋아지는 경향을 보입니다. 하지만 충분한 휴식을 취했음에도 통증이 3~6주간 지속된다면 목디스크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목통증 뿐만 아니라 팔이나 손가락이 저린 증상이 있다면 이 역시 목디스크일 수 있습니다. 목이 한번 아프기 시작하면 3~4주 정도 통증이 지속되거나 1년에 3~4일 정도 목통증이 발생한다면 목상태를 꼭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목 통증 치료의 핵심

목통증 치료의 핵심은 문제가 되는 근육과 인대를 찾아 치료해야 합니다다.

일자목과 거북목은 경추 주변의 근육들이 딱딱하게 굳어 경직돼서 목뼈의 배열이 바뀌는 질환입니다. 반면, 목디스크는 목 주변에 있는 근육, 인대, 디스크가 퇴행성 변화를 겪으면서 디스크를 감싸는 섬유륜이 찢어져 안에 있는 수핵이 흘러나와 신경을 건드리면서 나타나는 염증성 질환입니다. 따라서 목통증을 유발하는 거북목, 일자목 치료는 디스크 치료보다 쉽고 빠릅니다. 일자목과 거북목은 목 주변에 경직되어 있는 근육과 인대가 원인이 되어 나타나기 때문에 문제가 되는 근육과 인대를 찾아 풀어주고 통증을 제거하는 것이 치료의 요점입니다.

 

목통증이 지속된다면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다.

목통증이 지속된다면 X-ray 검사를 통해 목 상태를 확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거북목인 경우 어깨 중심에서 귀가 앞으로 나와있는 형태를 보고 확인이 가능하지만 일자목의 경우 겉으로 드러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 X-ray 검사를 해보면 목 뼈의 배열이 실제로 1자가 되었는지, 거북목 형태로 되어 있는지 확인할 수 있어 보다 정확하게 진단할 수 있습니다.

 

댓글